본문 바로가기

청년월세 특별지원, 자취중이라면 조건 확인하고 신청하자!

다람쥐구 2024. 2. 27.

부모님 집에서 벗어나 자취를 하는 청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월세값이 만만치 않죠. 그래서 정부에서 자취를 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월세를 지원해 주는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최대 얼마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과연 나도 해당이 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월세특별지원-썸네일
청년월세특별지원-썸네일

 

청년월세 특별지원, 나도 받을 수 있나?

청년월세 특별지원은 몇 가지 자격만 충족한다면 신청 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나이 충족

청년 지원 사업인 만큼 나이를 먼저 충족해야 합니다. 청년은 19세부터 34세까지를 말합니다. 이 나이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1차 기준은 충족하신 겁니다. 그럼 다음에는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지 보겠습니다.

 

소득과 자산 요건

소득과 자산 요건은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청년가구일 경우와 원가구일 경우인데요.

  • 청년가구: 중위소득 60% 이하, 자산 1.22억 이하
  • 원가구: 중위소득 100% 이하, 자산 4.7억 이하

 

 

청년가구와 원가구 차이

청년가구

청년가구는 부모님과 떨어져서 혼자 살고 있거나 결혼을 해서 배우자와 함께 살고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청년이라는 단어가 들어가기 때문에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원가구

원가구는 부모님과 자신의 형제나 자매와 함께 같은 집에 살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신과 배우자만 포함하는 청년가구와는 다르게 원가구는 부모님과 형제자매 등 가구 구성월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만약 세대분리를 하지 않은 채로 부모님 집에서 나와 혼자 따로 살고 있다면 청년가구로는 1인이고 원가구로는 3인이 됩니다.

 

이렇게 부모님과 따로 살고 있는 무주택자 청년 중에 소득과 자산 요건을 충족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금과 월세 금액

보증금과 월세에 대한 기준도 있습니다. 보증금은 5천만 원 이하인 곳으로 1차 사업과 동일합니다. 월세는 1차 60만 원에서 70만 원으로 인상돼서 월세 70만 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가입 여부

이 사업은 늘어난 월세 부담을 덜어주고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청약통장에 가입을 한 청년이어야 합니다. 최초 납입 금액 2만 원을 확인한 다음에 지원금을 지급해 줍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2만 원 이상은 납입을 해야 하고 그 이후에는 자율적으로 조정해도 됩니다.

 

월세,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나?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월세를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는지겠죠. 위 자격이 충족된다면 월에 최대 20만 원씩 1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차에 지원받았던 분들은 대략적으로 얼마를 받게 될지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1차 지원받았어도 가능할까?

이번 2월 26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는 사업은 2차입니다. 그렇다면 기존 1차 사업이나 지자체에서 한 사업을 통해서 월세를 지원받은 적이 있다면 2차에 신청할 수 없나 걱정이 되실 텐데요.

 

이미 지원을 받았더라도 현재 지원이 끝났다면 2차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1차 지원을 받았다면 처음 지원받는 사람과 신청방법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월세지원 신청하기

지원을 처음 받는 사람과 1차에서 지원을 받았던 사람의 신청 방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처음 지원받는 경우

처음 지원을 받는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빠르게 신청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월세지원 신청 바로가기

 

 

처리절차
  1. 홈페이지에서 신청 접수 합니다.
  2. 지자체에서 신청서를 바탕으로 조사와 심사를 진행합니다.
  3. 심사에 통과되면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4. 만약 조건이 충족되는 것 같은데 대상자로 지정이 되지 않았다면, 의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5. 월마다 월세를 신청했던 계좌로 지급합니다.

 

방문 신청

방문 신청의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가서 신청해야 합니다. 불가피하게 본인이 가기 힘든 상황이라면 법정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동거인 제외),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가 신청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월세는 대리인이 아닌 청년 본인 통장으로 지급됩니다. 대리인이 방문한다면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을 꼭 가지고 방문해야 합니다.

 

(최종본) 240222_청년월세 특별지원 사업 매뉴얼_서식.pdf
0.53MB

 

1차 지원을 받은 경우

1차에 지원을 받고 현재 지원이 모두 끝나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이 끝났다면 현재는 온라인에서 신청은 할 수 없고,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3월 중으로 온라인에서 신청이 가능하게 하겠다는 공지가 있지만 아직 확실히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방문 신청을 할 계획이라면 아래에서 신청 서식을 미리 다운로드해서 작성해 가시면 더 빠르게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장 월세 지원이 급하다면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시간이 따로 나지 않거나 번거롭다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질 때까지 기다린 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지원 신청은 24년 2월 26일을 시작으로 1년 동안 수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직 1차에서 지원을 받고 있다면 기간이 많이 남아있으니 끝난 후에 다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