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 지원 청년 도약 계좌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다람쥐구 2024. 1. 6.

 

오늘은 정부 기여금을 받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한 제도이니 조건에 해당하는 청년들은 꼼꼼하게 살핀 후 도움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 도약 계좌 서비스

청년 도약계좌 서비스는 개인소득 수준과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서 정부가 최대 6%를 기여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때 개인소득이 6천만 원을 초과하거나 소득이 없는 경우네는 기여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본인의 상황에 맞춰 만기 5년 동안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 840만 원을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한 번 납입할 때 최소 천 원 이상 입금을 해야 하고, 천 원 단위로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데 이 말은 보통 예적금 만기 후 이자를 찾게 되면 그 이자에 대해 세금을 떼고 주게 되는데 비과세 혜택을 적용하게 되면 세금을 떼지 않고 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입 조건

해당 계좌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충족해야 하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나이

나이는 신규 가입일을 기준으로 하여 만 19세에서 34세 이하인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먼저 자신이 만 나이로 해당 조건에 충족이 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남성의 경우에는 군복무 기간을 빼주기 때문에 '병적증명서'를 제출해면 최대 6년까지 고려해 준다고 합니다.
 

금융소득요건

세 번째로는 계좌의 가입일이 속한 과세기간의 직전 3개 과세기간 중 1회 이상 금융 소득 종합 과세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직전 3개 과세기간이란?

직전 3개 과세기간은 해당 연도를 제외한 전 연도까지의 3년을 의미합니다.
2024년을 기준으로 한다면 2021,2022,2023년이 직전 3개 과세기간에 포함되게 됩니다.
 

금융 소득 종합 과세 대상자

금융소득종합과세는 개인의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넘기게 되면 이 소득을 다른 소득과 합해서 누진세율을 적용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금융소득에는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이 포함이 되는데 예적금의 이자와 주식 배당 등으로 2천만 원이 넘어야 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사람은 청년 도약계좌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인지 확인하기 위해 이를 미리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1. 금융기관의 안내문으로 확인하는 방법
이 안내문은 은행 이자나 주식 등으로 100만 원 이상 벌게 되면 보내주는 것입니다.
안내문 뒤편에 '금융소득 및 원천징수 세액 합계'라는 내용이 있는데 '종합과세 대상금액'을 확인한 후 2천만 원이 넘는다면 대상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홈택스에서 확인하는 방법
홈택스에 들어가 로그인을 해준 뒤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신고 > 모두채움/단순경비율신고' 순서대로 들어가 줍니다.
오른쪽 중간쯤에 '금융소득 조회'라는 체크박스가 하나 있는데 해당 박스를 누르게 되면 팝업창이 하나 뜨면서 1년 동안 발생한 금융소득이 조회가 됩니다.
 
이때 계산된 페이지가 조회된다면 이는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초과했다는 의미입니다.
해당이 되지 않는 분들은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라는 팝업창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 소득 요건

직전 과세기간 동안의 총급여액이 7,5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액이 6,3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때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해당 조건에서 제외됩니다.
 
비과세 소득은 소득 세법이나 법인 세법에서 세금을 내지 않도록 규정한 소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유가족의 위자료나 국가 유공자의 연금이나 보상금 등이 해당됩니다.
 

직전 과세기간이란?

직전 과세기간은 일반 직장인일 경우에 전 연도인 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해당 기간 동안의 총급여가 7,500만 원을 넘으면 조건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국세청에서 세금 관련 자료를 7월쯤 반영하기 때문에 연초에 도약 계좌를 신청하게 되면 작년인 2023년이 아니라 전전 연도인 2022년 자료를 확인하게 될 수 있습니다. 7월 이후 신청하게 되면 2023년 자료를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종합 소득액이란?

종합 소득액은 근로소득, 금융소득(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이 해당), 연금소득, 기타 소득, 사업소득을 모두 합친 것을 뜻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연초인 7월 이전에 신청하게 된다면 직전 과세기간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전전 연도인 2022년 자료를 통해 소득을 확인하게 됩니다.

 

청년 도약 계좌 신청 방법

 

청년 도약계좌 신청은 해당 계좌를 취급하는 은행의 모바일앱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최대 6%라고 소개되어 있지만 현재 대부분 은행의 기본금리는 3.8%~4.5%입니다. 은행별로 우대조건에 맞춰서 이율을 추가해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급여를 받고 있는 통장이나 실적을 충족하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주거래 은행에서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청년 도약계좌를 취급하는 은행은 총 11개로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DGB대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이 있고, 모두 대면 혹은 비대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신청을 하게 되면 서민 금융 진흥원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조사와 심사를 진행하여 대상자에 적합한지 확인하게 됩니다. 그 후 대상자로 결정이 되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중도 해지할 경우

청년 도약계좌는 만기가 5년으로 긴 상품입니다. 중간에 해지하게 된다면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가입을 했다면 돈이 부족할 경우에는 최소 금액이라도 입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해외로 이주하게 되거나, 퇴직, 천재지변, 질병 치료 등의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특별 중도해지 사유로 인정되어 기존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청년 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월 중순쯤이면 마감이 되기도 한다고 하니 이 혜택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은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